본문 바로가기
👩‍💻TIL/Python

[Python] 완전 초보를 위한 파이썬(2) : 반복문(Loop) 알아보기

by devuna 2020. 6. 2.
728x90

[Python] 완전 초보를 위한 파이썬(2) : 반복문(Loop) 알아보기

💡 반복문(loop)이란?

이름 그대로 반복적인 작업을 가능하게 해주는 구문입니다.

비슷한 작업이 여러 번 반복되는 것을 한 줄 한 줄 작성하지 않고, 반복문을 통해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에서는 조건문이 참인지 거짓인지에 따라 반복을 진행하는 while문

리스트(list)나 튜플(tuple)과 같은 컬렉션 타입의 요소들을 하나씩 가져오며 반복을 수행하는 for문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1~10까지 반복하여 출력해야 하는 상황이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때, 반복문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작성해야 할 것입니다.

print(1)
print(2)
print(3)
print(4)
print(5)
print(6)
print(7)
print(8)
print(9)
print(10)

물론 지금은 1부터 10까지라서 다행히 10줄로 끝났지만, 만약 1만 건을 출력해야 한다면 1만 줄의 코드 작성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상황에서 반복문을 사용한다면, 간단하게 아래와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i = 1        #반복에 사용할 변수 선언

while i <= 10 :    # 조건문 작성 (10보다 같거나 작을 때 까지 실행)
    print(i)	   # 실행될 코드
    i += 1         # 변수 1 증가시킴

 

 

💡while문

- while 문에서는 뒤에 작성한 조건문이 True일 경우, 코드 블록을 계속 반복하여 수행합니다.

- if 조건문과 마찬가지로 while문 아래에 들여 쓰기로 작성된 부분이 while문의 코드 블록이 됩니다.

- 조건이 False가 되면 블록 수행을 멈추고 다음 코드로 넘어가게 됩니다.

- while문에서는 반복을 빠져나갈 조건을 반드시 작성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무한루프에 빠지게 되어 다른 코드의 실행이 불가능하며 재부팅이 필요하게 될 수 있습니다.

 

먼저 while의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while 조건식 :
	실행될 코드

while 다음 조건식이 오면, 조건식 뒤에 콜론(:)을 작성해주고 아래에 실행될 코드를 작성해줍니다.

 

while문 예시 화면

💡break문

break 조건을 주어 해당 반복문을 빠져나가도록 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위에 작성했던 while문에서 break 문을 추가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기존에 5번 실행되던 구문에서 3번 까지면 실행되고 i가 4가 되었을 때 조건을 빠져나가는 break가 실행되어 종료됩니다.

 

예시화면

💡Continue문

 continue문에서는 해당 조건문이 true일 경우 continue문 아래의 코드는 실행되지 않고 반복문의 시작 지점으로 되돌아가서 계속 반복되게 됩니다. 즉, continue 부분의 코드는 건너뛰게 되는 것입니다.  아래 코드에서 홀수의 경우 건너뛰도록 조건을 설정하면, 반복하며 짝수에 해당하는 번호만 실행되게 됩니다.

 

💡for문

- 리스트, 문자열 등등 순회 가능한 객체를 순회하면서 값을 처리할 때 사용

- i는 매번 수행될 때마다, a의 다음 요소로 변경됨

- 모든 요소가 반복되면 for 반복문 종료

 

a list에 담긴 요소를 반복적으로 출력한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