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여러가지

[Markdown]마크다운 문서 작성/ Typora /타이포라 사용법, 단축키

devuna 2020. 1. 25. 23:22
728x90

마크다운 문서 작성/ Typora /타이포라 사용법, 단축키

간단한 문서작성을 위해 사용하는 마크다운 툴인 typora 사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마크다운(markdown)이란, 글을 작성하면서 글자에 서식을 지정해줄 수 있는 문법으로

쉽고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github에서 보던 readme.md의 md가 이 markdown의  확장자입니다!😃)

 

마크다운 에디터인 타이포라(typora)를 사용하면 글 작성과 문법이 적용된 결과를 바로 확인하며 

편리하게 문서작성이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다운로드는 typora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가능합니다. 

👉  https://www.typora.io/

 

 

 

💡사용법

1. Header


제목 태그를 사용하려면 맨 앞쪽에 `#` 태그를 달아주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 의 개수에 따라 다른 수준의 제목이 나타나며 1개~6개 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2개까지 아래 수평선 자동생성) 사용할 때는 항상 태그 뒤에 공백(스페이스 키)을 하나 넣어야 적용이 됩니다.

2. List


순서가 없는 목록 형식 작성을 위해서는  - , * , +  중 아무거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엔터키를 두 번 입력하면 리스트에서 벗어납니다.

이것 역시 태그 뒤에는 공백(스페이스 키)을 하나 넣어야 적용이 됩니다.😃

수준이 안으로 들어간 상태에서 또 리스트를 작성하면 아래의 예시와 같이 다른 모양의 기호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순서가 있는 목록은 1. 을 입력한 다음 입력하면 목록이 자동 생성됩니다.

3. Blockquotes


인용 형식을 적용하는 단축키는 문장의 제일 앞에 >를 붙여주면 적용됩니다.

인용문 내부에서 한 번 더 >를 사용하면 더 안으로 인용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4. Code Block


코드를 담기 위한 코드 블록은  ```( ` 3번 입력)을 입력한 뒤 엔터키를 누르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뒤에 언어명을 입력하면 , 각 언어의 특징에 맞게 구문 강조해주는 효과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언어명을 입력하지 않고 ``` 만 입력해도 기본 틀은 생성됩니다😃

 

 

```python

5. Task List


마크다운을 활용하여 해야할일을 나타내는 task 체크박스도 나타낼 수 있습니다.

List 기호와 [] 부호를 함께 사용하면 체크박스가 나타납니다.

(완료 표시는 마크다운으로 작성해도 되고, 마우스로 직접 클릭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간단한 타이포라(typora) 사용법이었습니다.

이제부터는 메모장 대신 타이포라를 사용해서 편하고 보기 쉽게 메모하세요📝

 

728x90